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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마케팅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상품 검색 알고리즘

by 블로그학교 2024. 11. 12.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상품 검색 알고리즘

아래의 내용들은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공지사항에서 제공한 PDF 파일을 기초로 하여 알아보기 쉽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개인 선호도를 기준으로 구성됩니다.
적합도: 검색어와 상품 정보 또는 카테고리가 얼마나 연관되어 있는지 평가합니다.
인기도: 판매량, 클릭 수, 리뷰 등을 바탕으로 상품의 인기도를 반영합니다.
신뢰도: 판매자의 서비스 품질, 어뷰징 여부, 프로모션 제공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개인 선호도: 사용자의 쇼핑 이력과 관심 상품을 분석해 개인 맞춤형 상품을 보여줍니다.
검색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고객의 쇼핑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개별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개인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검색 알고리즘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검색 알고리즘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에서는 판매자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검색 결과에서부터 잘 보여주고, 상품의 합리적인 가격 여부를 시스템적으로 판단하여 상품 구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검색어에 적합한 상품들을 기반으로 상품의 노출 순환을 위해 실시간 인기도, 신상품 여부 등을 고려하여 최신의 인기 상품을 보여주는 트렌디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AI 기술을 통해 어뷰징을 정밀하게 필터링하며, 검색 품질을 떨어뜨리거나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행위는 적극적으로 차단합니다.
어뷰징 방지 로직 및 세부 알고리즘은 서비스 품질을 보호하기 위해 외부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검색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반영되며, 필요한 경우 이를 보완하는 대책도 수시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1. 적합도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속성, 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상품명

  • 검색에서 상품이 잘 노출되고, 최적화된 상품명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아래 가이드라인을 따라 등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상품명은 [브랜드], [카테고리] 항목을 필수로 포함하고, [주요 속성], [모델명] 등 상품의 핵심 정보를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삼성 비스포크 직수 정수기 RWP7,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게임기 라이트블루
  • 브랜드, 제조사, 모델명 등은 반드시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명칭을 그대로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어나 비공식 명칭은 검색 노출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 불필요한 키워드는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과도한 수식어, 구매 조건 등은 어뷰징으로 간주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키워드 전문 운영 인력이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동의어 사전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영문, 외래어 등 여러 가지 형태를 구축하고 있으며, 해당 동의어는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상품명에 중복 기재할 필요는 없으며, 중복 단어는 검색 효율성을 떨어트립니다.
  • 정확한 속성 표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 용량, 사이즈 등 주요 속성만 간결하게 기입합니다.
    상품 정보와 다른 정보로 속성을 임의 변경하지 않습니다.
  •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상품명을 등록하면 검색에서 더 잘 노출되며, 구매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확히 입력된 상품명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확히 입력된 상품명

  • 저품질 상품명 케이스 (잘못된 상품명은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정보 제공으로 인해 상품을 찾고 구매를 결정할 때 방해가 됩니다. 잘못된 상품명은 어뷰징으로 인식되며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브랜드/제조사/카테고리/판매처 등의 키워드를 반복 사용하는 것은 검색 노출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홍보 문구/판매조건/할인/배송/할인가 등의 키워드는 개별 상품 정보 필드에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글/영어 외 비허용 특수문자 다수 사용 등 상품과 관련 없는 정보를 포함할 시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상품명 등록 시 아래 사항을 유의하여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이슈가 되는 단어 사용불가
    정치인명이나 유해물질이 발견된 상품모델이 포함된 경우 자동으로 저품질 처리될 수 있음
    전화번호 사용불가
    띄어쓰기
    띄어쓰기가 너무 없거나 불필요하게 많이 쓰지 않도록 유의
    정품 표시
    상품명에서 정품 표시는 가급적 지양하며, 상품상세에서 정품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함
    명품/고급 단어 사용
    상품모델을 지칭하는 경우만 예외적으로 허용함
    예) 쿠첸 명품철정 4인용 IH압력밥솥
    고유상품명에 포함되는 경우만 예외적으로 허용함
    예) 대상 청정원 팜고급유 1호 선물세트
    이월 상품 표시
    의류 시즌 표시는 “연도+계절” 형식으로 명확하게 표시
    예) 2013 F/W, 2014 S/S
    예) 2014 가을, 2014 봄
    상품을 인식하는 필요한 최소한 정보 외에 불필요하게 많은 정보를 포함함
    셀러 고유의 식별 코드를 기입하지 않음
    예) IP01, Y01, ST, _ES, EZ, YJ
    옵션 선택 상품
    브랜드만 동일하고 모델명이 다른 경우
    예) 루미녹스 3051/7057/3051/3051-BO/3053/3089/3081/3151/3057/3042/3059/3151/3083
    → 해당 상품 서비스 중지, 개별 상품으로 등록 요망
    사이즈, 색상, 모델이 다른 경우
    예) RB2132(52mm, 55mm) RB2140(50mm, 54mm) RB2140A RB2151A
    → 해당 상품 서비스 중지, 개별 상품으로 등록 요망
    제품군, 속성이 모두 다른 경우
    예) 2014 F/W신상 플랫슈즈/키높이플랫/슬립온/로퍼 38종
    예) 어반모카 와이어 멀티바스켓 외 공간활용 수납용품 13종 모음
    → 해당 상품 서비스 중지, 개별 상품으로 등록 요망
  • 이벤트 필드 (150자 이내)
    상품명에는 상품과 관련된 이벤트, 구매조건, 할인가격, 쿠폰, 적립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판매 정보는 구매/혜택 조건에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 상품 이미지는 아래 가이드라인에 따라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미지 크기 : 300px*300px 이상, 1000px*1000px 권장, 최대 4000*4000 px 이하
    패션의류/패션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화보에 준하는 1000px 이상 권고
    이미지 용량 및 형식 : 4MB 이하 JPG 형식
    이미지 수량 : 기본이미지 1개 + 추가이미지 (2개 이상 권장)
    하나 이상의 이미지는 상품의 전체 모양을 파악할 수 있는 정면 촬영 및 흰색/단색 배경을 권장
    피팅 모델이 착용한 사진은 허용하나 해당 상품이 주제가 되고 사용자가 색상/형태를 판단할 있는 이미지이어야 함
    색상/사이즈 등이 다르거나 전/후/좌/우 상세 이미지는 추가 이미지로 제공 (하나의 이미지는 하나의 상품 정보만 제공)
    이미지 내에 외곽라인/과도한 텍스트/워터마크/도형 노출 금지
    초점이 정확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실제 상품과 다르게 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사용 금지

이미지 가이드라인에 맞춰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
이미지 가이드라인에 맞춰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

  • 저품질 이미지는 어뷰징으로 인식되며,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내에 외곽라인/과도한 텍스트/워터마크/도형이 포함된 경우 (브랜드, 스펙 설명 등 제품 사진을 가리지 않는다면 어느 정도 허용함)
    초점이 흐리거나 확대하지 않아도 픽셀이 깨지는 이미지
    상품 이미지는 비교적 정상이나 배경이 어지러워 상품을 구분하기 힘든 형태
    매장에 디스플레이된 상태 그대로 촬영하거나 여러 소품을 이용하여 상황을 연출하여 촬영한 형태
    실제 상품과 다르게 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또는 상품과 관계없는 다른 이미지를 노출하는 형태
    상품 2개 이상, 모델 2명 이상 이미지 노출
    단일 상품의 앞/뒤/옆 부분을 모두 하나의 이미지로 표현하거나 해당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 상품을 나열하고 찍은 형태
    색상만 다른 제품이 하나의 이미지로 되어 있는 형태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대표이미지 가이드라인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대표이미지 가이드라인

브랜드/제조사

  • 상품의 브랜드 / 제조사 정보는 가장 중요한 상품 정보로서, 해당 필드에 정확히 기입하면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코드 발급을 위한 공식 명칭을 사용하고, 오타/줄임말/특수문자 사용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상품과 관련된 브랜드/제조사 정보와 동의어/유의어를 구축/관리하고 있고, 브랜드/제조사로 별도 제공해 주신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 브랜드/제조사로 판단될 경우 상품에 코드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 코드가 부여된 상품은,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다른 상품에 비해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랭킹에 유리할 수 있으며, 필터링 기능 사용 시 검색결과로 제공되어 노출 기회가 많아지게 됩니다.
  • 상품 정보와 관계없는 정보를 입력하실 경우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며,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인기 있는 브랜드 브랜드/제조사의 검색결과로 노출하기 위해 상품과 관련이 없는 정보를 상품명에 기입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

  • 모든 상품은 하나의 카테고리에 매칭되어 서비스됩니다. 카테고리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 시 해당 카테고리에 잘 매칭되어 있는 상품이 검색됩니다.
    따라서 상품 등록 시 상품의 성격에 맞는 정확한 카테고리에 매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A. 세부 카테고리 선택
    카테고리의 구조 상 하위 카테고리로 갈수록 상세한 키워드(상위 카테고리 키워드 포함)를 가지기 때문에, 가능한 세부 카테고리로 매칭하시는 것이 검색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카테고리를 적절히 선택했다면 상품명에는 카테고리명과 관련된 키워드를 불필요하게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은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카테고리 선택은 검색결과 및 카테고리 브라우징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 B. 상품과 관련 없는 카테고리 선택 X
    대중적인 키워드에 노출하기 위해 상품과 관련이 없는 카테고리로 매칭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운영 부서에 의해 다시 매칭이 되고,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 C. 상품의 카테고리를 찾는 방법
    상품의 카테고리 판단이 모호할 경우, 상품과 연관된 중요 키워드를 실제 서비스에서 검색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상위 상품들의 카테고리들을 살펴보며 가장 적절한 카테고리로 매칭해 주시면 됩니다.

속성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는 카테고리 별로 사용자가 많이 찾고 정형화된 상품 조건에 대해서는 속성 정보로 구축/관리하고 있습니다.
  • 상품과 연관된 속성은 정확하게 빠짐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 상품 등록 시 상품에 적합한 속성을 잘 선택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다른 상품에 비해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어 랭킹에 유리할 수 있으며, 필터링 기능 사용 시 검색결과로 제공되어 노출 기회가 많아지게 됩니다.
  • 상품 정보와 관계없는 정보를 입력하실 경우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며,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태그

  • 상품 페이지 내 검색이 가능한 태그를 입력하여 다양하고 세부적인 질의에 대해 검색결과에서 정확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에서는 네이버 사전에 구축되어 있는 태그 사전에 등록된 태그에 대해서만 노출하게 됩니다.
  • 태그 사전에 미 등록된 태그나, 등록 기준에 맞지 않는 태그의 경우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 판매자가 입력한 태그의 수가 적거나, 태그가 정제 대상에 포함되어 노출 대상이 많지 않을 경우, 상품 정보를 기반으로 추출한 자동태그를 추가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상품과 관련 없는 태그가 노출되는 경우, 자동태그를 사용하지 않게 조치가 가능합니다.
  • 상품 정보와 중복되는 태그 입력 X
  • 브랜드, 제조사, 판매처 같이 기존 상품 정보 필드에 기입해야 하는 키워드는 각각의 필드에 입력하는 것이 검색에 더 도움이 됩니다.
  • 상품 정보와 중복되는 태그는 해당 키워드의 동의어도 모두 포함하여 정제 로직에 따라 노출 및 검색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유형 구분은 쇼핑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쇼핑 사전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쇼핑 사전은 수시로 쇼핑 DB의 품질에 맞춰 변경됩니다.
  • 이슈 제한 키워드 사용 X
  • 사회적 이슈가 크고, 사용이 적절하지 않은 키워드 사용은 어뷰징으로 판단하여 정제되게 됩니다.
  • 상품과 관련 없는 태그 입력 X
  • 상품과 관련 없는 태그를 입력하거나 타사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태그 사용은 금하고 있습니다.

2. 인기도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에서는 상품의 클릭수, 판매지수, 리뷰수/평점, 최신성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인기도를 평가하며, 질의 특성에 맞춰 이를 반영합니다.

클릭수

  • 최근 7일 간 발생한 클릭수는 질의에 따라 상대 점수로 환산되어 인기도에 반영됩니다.
    최근 1일 클릭수를 반영하여 최근 인기 상품은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상품 클릭은 AI기술을 기반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임의로 클릭수를 조작하는 어뷰즈 행위 적발 시 판매자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판매수

  • 최근 1일/2일/7일/30일 동안 발생한 주문수 및 매출액은 카테고리 별 상대 점수로 환산되어 인기도에 반영됩니다.
    최근 1일 판매수를 반영하여 최근 인기 상품은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외의 지면(프로모션, 기획전 등)에서 발생한 판매지수는 검색 랭킹 인기도의 판매지수로 합산됩니다.
    임의로 판매 현황을 조작하는 행위는 면밀하게 모니터링되고 있으며, 어뷰즈 행위 적발 시 판매자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리뷰 인기도

  • 상품에 등록된 리뷰수 및 리뷰 평점은 인기도로 환산되어 반영되며, 최근 리뷰가 좋아질수록 리뷰 인기도는 높아집니다.
    "리뷰 많은 순"이라는 별도의 정렬 옵션을 통해 리뷰가 많은 상품은 상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임의로 리뷰수 또는 리뷰 평점을 조작하는 행위는 면밀하게 모니터링되고 있으며, 어뷰즈 행위 적발 시 판매자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최신성

  • 상품이 쇼핑 DB에 등록되는 즉시 등록일을 기준으로 최신성 점수가 부여되며, 신상품은 일시적 랭킹 유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 랭킹 점수를 높이기 위해 상품을 재등록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이러한 어뷰징 행위는 적발 시 몰 전체에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3. 신뢰도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은 판매자 페널티 여부와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상품 신뢰도를 평가하고 랭킹에 반영합니다.
    어뷰징 반복, 배송 대응 미흡, 그 외 운영 정책을 위반한 경우에는 뉴쇼핑 입점 자체가 제외되어 검색 결과에 미노출될 수 있습니다.

판매자 및 상품 페널티

  • 클릭수, 리뷰정보, 판매실적의 임의의 조작 행위 등의 어뷰징, 의도적인 상품 정보 오기입 어뷰징 등의 행위에 대해서는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고의적인 데이터 변경 및 지속적 어뷰즈 행위가 발견되어 정상적인 판매 행위를 벗어난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상품 또는 해당 몰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랭킹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상품명 SEO

  • 사용자들은 직관적이고 명확한 상품명을 선호하기 때문에, 상품명은 가이드라인에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상품명, 카테고리, 브랜드 등의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관련 없는 내용을 포함하면 랭킹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명 입력 가이드라인을 벗어나 서비스 품질 저하를 야기하는 상품은 SEO 점수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상품 정보가 잘 구성되더라도 랭킹에서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상품명 가이드라인은 적합도 > 상품명(상품명보다는 적합도에 우선함)을 참고해 주세요.

4. 개인 선호도

개인 선호도의 경우는 판매자가 통제하기 어려운 변수이므로 크게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전략적으로 타깃팅하는 경우라면 검색반영에 노출되는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은 개인의 쇼핑 이력과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성별, 연령 등의 기본 정보와 더불어 상품 클릭, 구매, 찜 등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카테고리별로 상품 선호도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선호도에 따라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이 검색 결과 상단에 우선 노출됩니다.
개인화된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통해 동일한 검색어에도 각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상품의 순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 선호도에 따른 노출 알고리즘
개인 선호도에 따른 노출 알고리즘
개인 선호도에 따른 노출 알고리즘
개인 선호도에 따른 노출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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