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블로그 검색 잘 되게 하는 방법과 방문자 유입을 늘리기 위한 키워드

by 블로그학교 2022. 12. 8.

어제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요식업을 하는 기업에 마케팅 강의 다녀왔습니다. 이미 사업이 정상궤도에 올라있는 기업이어서 현상 유지만 잘해도 크게 매출에는 지장이 없는 기업이었습니다. 그래도 경영하는 입장에서는 테이블 회전율을 더 높이고 싶고 매출을 더 올리고 싶은 마음이 당연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으셨던 것 같습니다.

따로 기업 진단은 할 필요가 없어서 온라인 마케팅 이론 일반을 강의했습니다. 상당 부분은 이미 다른 곳에서 한 번쯤은 들어 본 내용이지만 체계적으로 정리가 안 되었는데 이번 기회에 정리하는 느낌이라고 말씀해주셔서 고마웠습니다.

요식업 블로그 마케팅 키워드

다음 주부터는 기업을 홍보하는 실무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구체적으로는 방문자 유입에 효과적인 키워드 발굴을 중심으로 강의를 요청하셨습니다.

요식업을 하시는 사장님들의 공통된 네이버 키워드 관심사는 너 나 할 것 없이 “OOO 맛집” - 여기서 OOO은 동네 이름을 가리킵니다 -입니다. 동네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굉장히 빅 키워드입니다. 아무리 홍보를 전담하는 젊은 실무자들이라고 할지라도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는 상황에서 이런 빅 키워드를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간단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별 인기 없는, 사람들이 검색도 하지 않는 키워드들을 사용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한다면 시간 낭비 아닐까요? 이것도 간단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시간 낭비 맞습니다.” 하아 ~

키워드를 잘 골라야 방문자 유입이 늘어납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는 어떤 키워드로 블로그를 채워야 할까요? 여기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방문자 유입 키워드

1. 틈새시장을 공략하세요.

틈새시장이라고 들어보셨지요? 마케팅의 STP 중에 세 번째 포지셔닝에 해당하는 표현입니다. 기업이 운영하는 요식업은 틈새시장이 아닐지라도 블로그 방문자 유입을 위한 키워드는 틈새시장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령 “OOO 맛집”으로 상위 노출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OOO 단체식당”, “OOO 회식장소”라는 방법으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틈새시장 키워드는 업종별로 차이가 많습니다. 

2. 연관 검색어를 참고하세요.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키워드 도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연관 검색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웨얼이즈 포스트나 블랙 키위 등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 도구가 가장 정교하게 분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빅 키워드라도 상관하지 말고 일단 조회해서 연관 키워드를 검색하면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OOO 데이트 코스", "OOO 가 볼만한 곳"등이 이런 키워드의 예시입니다. 이 정도는 짐작하고 있었고 블로그 키워드로 사용 중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예를 들어 드린 것에 불과하니 연관 검색어를 꼭 찾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연관 검색어 20여 개는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문제 인식 키워드를 준비하세요.

검색 사용자들이 생각하지 않았던 필요를 인식시키는 키워드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복숭아 병조림을 판매하는 농가가 사용할 키워드는 "복숭아 병조림"이 아니라 어쩌면 "비만"이나 "당뇨"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옻칠 수저를 판매하는 공예 협동조합의 키워드는 "옻칠 수저"가 아니라 "임플란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공급하는 주메뉴와 사이드 디쉬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이 부분을 요식업에 적용해 보자면 "계절에 맞는 건강 음식", "면역력을 높이는 식단"은 어떨까요?

4. 차별화된 진짜 정보를 남겨주세요.

낚시를 위한 키워드 사용은 방문자를 머물게 하지 못합니다. 키워드 검색으로 해당 포스트를 방문했는데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한다면 실망감은 몰랐을 때 보다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오히려 반감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가령 여러분이 "방문자 유입을 위한 키워드"라는 키워드 검색으로 제 블로그를 방문하셨습니다. 그런데, 정작 방문자 유입하는 키워드는 온데간데없고 블로그 마케팅 관련 이야기만 계속한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여러분이 작성하는 키워드에 해당되는 핵심적인 내용은 반드시 블로그 안에 있어야 합니다. 추측이 아닌 경험에 의한 것이면 더 좋겠습니다. "반찬 맛있는 식당"이라는 키워드로 찾은 맛집이라면, 주변 다른 식당과 반찬에서 차별화가 되어야 합니다. 오죽하면 맛없는 중식집을 "단무지 맛집"이라고 하겠습니까? 무언가는 차별화된 식단을 준비하고 사업을 해야 하듯, 차별화가 강조된 내용을 키워드로 준비해 보세요.

5. 키워드에 따라 방문자가 달라집니다.

키워드를 변경하면 접속하는 방문자 층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히나 프랜차이즈 요식업은 전국 어디나 매장이 있기 때문에 굳이 특정 지역, 동네를 대상으로 키워드를 설정하기보다는 해당 요식업이 차별화되게 공급하는 상품(음식이나 서비스)을 활용하여 부각하는 것이 훨씬 더 - 레드오션인 - 블로그 키워드 마케팅에 유리하게 비집고 진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의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면, "키워드를 좀 알려주세요."라는 요청을 많이 받습니다. 오랜 시간 이 일에 종사하신 점주이신 경영진보다 제가 해당 업종에 대해 더 잘 알고 있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키워드 발굴은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훨씬 더 잘 찾아내십니다. 물론 너무 근시안적으로만 생각해왔기 때문에 당장에는 떠올리기 어렵겠지만 트리 구조의 마인드맵 같은 것을 활용하여 시간을 두고 찾아나가는 방법도 추천해 드립니다. 대한민국 소상공인들이 모두 성공을 자리매김할 때까지 마케팅 전문가 김하늘이 함께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