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효과적인 티스토리 홍보 방법 5가지

by 블로그학교 2023. 2. 26.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은 지 25일째! 새벽 1시가 조금 넘은 시간이지만 아침(?) 일찍 부산으로 출장강의를 나가야 해서 1일 1 포스팅 의무감에 글을 하나 남겨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입을 얻으려면 당연히 방문자가 많아야 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는 하루가 지나갔습니다. 어제와 그저께 방문자의 차이는 3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방문자와 광고수입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거의 일치합니다. 광고 수익도 1/4 이상 차이가 났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 이외에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노력한다고 방문자가 늘어나나요? 어떻게 노력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뻔한 당연한 이야기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홍보 및 방문자 유입하는 방법
티스토리 홍보 및 방문자 유입하는 방법

티스토리 홍보 방법 5가지 (방문자 유입을 늘리는 방법)

1. 내가 먼저 다가가서 구독하기로 이웃을 찾습니다.

구독하기를 눌러줄 것이라 기다리면 아무도 찾아오지 않습니다. 내가 무슨 유명 연예인도 아니고 내가 쓰는 글이 세상에 유일무이한 글도 아니기 때문에 공존하는 세상처럼 인터넷 세상도 서로가 협력하며 상생합니다. 먼저 손을 내밀어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자존심이 상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나중에 구독을 취소해도 늦지 않습니다. 현재 저의 경우에는 저를 구독하는 사람보다 제가 구독하는 블로그가 두 배 더 많습니다. 아마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이 차이는 커질 것 같습니다. 아무려면 어떻습니까? 제가 먼저 마음을 열고 기다리면 됩니다. 내가 쓰는 글이 상대방에게 충분한 가치가 있을 때 쉽게 다가올 날이 있을 것입니다.

2. 호기심을 자극하는 좋은 글을 작성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의를 나가면 늘 하는 말이 있습니다. 제목부터 영혼을 담아야 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이웃이 쓴 글을 확인하려고 피드를 방문합니다. 그리고는 바로 공감 5개 이상을 받은 스토리 글들의 제목과 대표 이미지를 훑어봅니다. 관심을 끄는 제목이나 사진이 있으면 클릭해서 읽어봅니다. 상식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하여간 나의 블로그를 찾아 올 잠재적 방문자들도 아마 일부는 제가 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제목이 매력적이라면 클릭(방문)이 발생합니다. 제목으로 낚시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기왕이면 맛깔난 제목과 사진으로 좋은 글을 작성해 보자는 말입니다. 당연히 글의 본문 내용도 좋아야 합니다. 글의 내용 중 절반, 아니 2~30%만이라도 신선한 내용이 있다면 방문자는 눈여겨볼 것입니다. 저는 이 때문에 티스토리에도 스크랩 기능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방문했다가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따로 모아 두고 싶은 마음이었습니다. 학문이나 기술적인 내용을 담을 자신이 없다면 삶의 노하우를 스토리텔링으로 담아보세요. 타인의 현재나 과거의 일이 나에게는 흥미진진한 소설 이야기처럼 다가오기도 합니다.

3. 방문자의 댓글에 감동을 담아 답변합니다.

댓글로 소통하면 진짜 이웃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글 읽고 갑니다."라는 평이한 댓글이 남아있더라도 반드시 답변합니다. 어쩌면 상대방이 이미 손을 내미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 새벽에는 일본에 계신 어떤 이웃과 댓글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한참을 이야기했습니다. 서로 연락처도 모르고 얼굴도 모르지만 궁금한 내용을 선뜻 알려주는 따뜻함에 선한 이웃이라 판단했습니다. 서양 사람들은 모르는 사람과 길에서 마주칠 때 가벼운 "눈인사"를 건네며 지나갑니다. 나는 당신에게 악의가 없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사실 댓글에 답변을 다는 것이 조금 더 어렵기는 합니다. 천편일률적인 댓글에 마음을 담아 표현하기가 어려운데 마음이 담겨있다는 것이 느껴지면 감동이 전해집니다. 같은 방법으로 내가 방문한 글이 있다면, 어차피 제목을 클릭해서 방문하고 내용을 읽어본 게시물이라면 짧은 댓글 한 번 남기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4. 카카오톡 단톡방 같은 홍보 수단을 사용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못할지라도 일시적으로는 도움이 됩니다. 타지에 가서 밥 먹을 시간이 되어 식당을 찾을 때 방문자가 많은 식당이 왠지 더 맛있을 것 같지 않나요? SNS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시적으로 방문자가 늘어났다가 줄어들 수도 있겠지만, 일시적으로 늘어난 방문자가 몰린 날에 내 블로그를 보러 온 사람은 지속적으로 내 블로그를 방문하고 구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잦은 링크 공유로 다른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않을 정도만큼만 하면 됩니다.

5. 정말 당연한 이야기인데, 꾸준히 다양한 소재로 포스팅합니다.

하루에 최대 2~3번 정도는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정갈하게 1일 1 포스팅도 멋집니다. 포털을 통해 검색 사용자가 검색하다가 나의 블로그로 유입될 텐데 내용이 많으면 당연히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1달 남짓 지났는데 벌써 60개의 포스팅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블로그 안에 글이 서너 개 밖에 없는 상태에서 '나는 왜 방문자가 적을까?' 고민하고 있는 것이 더 이상해 보입니다. 동네 구멍가게에 물건이 서너 종류밖에 없다면 대형 마트를 찾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원칙으로 1개월 만에 1만 명 방문자를 얻었습니다. 1개월 뒤에는 이 보다 두 배 이상 더 많은 분들을 만날 것입니다.


오늘 강의할 내용을 정리하는 동안 주절주절 1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전이 되고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 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구독하기,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