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_Tips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기준 중 정책 위반 관련 노하우 3가지

by 블로그학교 2022. 11. 23.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를 요청했다가 거절을 당해본 경험이 있다면 "사이트 승인을 받는 방법"이라는 약간 덩치가 좀 있으신 남자분이 썸네일로 나오는 영상을 한 번씩 보셨을 거예요. 저는 여러 번 거절을 당해봐서, 이 영상을 수십 번은 본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어제 또다시 심사 거절을 당했지 뭐예요. 지금까지는 계속 서버가 다운되었다는 이야기가 왔는데, 이번에는 정책 위반이라고 합니다. 약간 오기도 생기고 궁금하기도 했답니다. "왜? 무슨 이유로 정책 위반이지?" 정책 위반이 뭐길래? 이렇게 사람을 애타게 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가 말하는 정책 위반을 우리말로 한 번 적어봤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구글 애드센스 정책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기준 중 정책 위반에 대한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아저씨가 이야기하는 것 중 세 번째 항목 정책을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라는 부분을 우리말로 받아 적은 것입니다. 구글의 프로그램 정책과 콘텐츠 정책은 반드시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자가 정책을 위반하는 경우는 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에 유념하셔서 위반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저는 왜 이제야 이 부분을 자세히 보게 되었을까요? 너무 자만했나 봅니다. "그동안 내가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생산해내고 사이트도 운영해봤는데, 기본은 잘 알고 있어."라는 거만함이 무너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아래에서 언급하는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한 번에 승인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거절을 여러 번 당하다 보면 글 쓰는 것이 늘어지고 지치게 되거든요. 

1.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것

첫 번째 위반은 가치가 낮은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는 독창적이고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검색 사용자들이 구글에서 검색창에 무언가 검색할 때 그 키워드가 독창적인 내용이고 검색해서 보여 줄 페이지도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만만한 내용이 아닙니다. 그래서 일단 게시물의 분량이 너무 적으면 가치 있는 콘텐츠로 간주하기 어렵습니다. 최소 1,500글자를 써라, 2,000글자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는 부분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독창적인 콘텐츠를 위해 직접 찍은 이미지를 사용
독창적인 콘텐츠를 위해 직접 찍은 이미지를 사용

2. 반복되는 키워드나 주제는 피할 것

두 번째 위반은 콘텐츠 복제입니다. 콘텐츠는 고유해야 하며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와 반복되는 내용이어서는 안 됩니다. 동일한 콘텐츠가 게시자의 페이지나 다른 사이트에서 복제된 것으로 밝혀지면 사이트는 승인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는 180도 다른 정책입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저자의 주제 전문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운영하는 블로그 전반에 걸쳐 동일한 주제와 키워드로 이야기하고 있어야 하는데,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기준은 오히려 반복되는 내용은 안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고 다양한 주제로 잡블로그를 만들라는 뜻은 아닙니다. 하나의 큰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되, 세부내용이 중복되어 반복되는 내용이 나오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네이버에 익숙하신 분들은 습관적으로 유사 키워드를 게시글을 포스팅할 때마다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고 심사에 치명적입니다. 이것은 게시글이 많을수록 불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광고 승인 메일을 받는 경우를 분석해보면 오랫동안 많은 글을 쓰신 분들보다 초기에 10개 내외로 글을 작성하신 분들이 심사 통과가 잘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내 블로그 내에 있는 글을 가져와서 다시 쓰는 경우도 중복 콘텐츠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3. 복잡한 링크나 레이아웃(스킨)을 피할 것

세 번째 주요 위반사항은 사이트 탐색 관련입니다. 사용자는 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콘텐츠를 분류해 놓고 메뉴 바 등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본인의 블로그로 이용하려는 많은 분들이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다는 점을 큰 매력으로 여깁니다. 그 이유로 인해 유료 스킨을 제작해서 판매하는 서비스도 생겨났습니다. 그런데, 어설프게 제작된 레이아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소스를 복잡하게 변형하는 바람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검토 시 방문하는 봇에게 혼란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특히 카테고리 메뉴와 검색창은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에 관련된 강좌나 노하우를 공개하신 분들이 시작은 가급적 기본 스킨을 사용하고, 카테고리는 많이 만들지 말고 처음에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정리 및 추가로 관심 둘 부분

구글에서는 광고 코드를 입력하는 가입 URL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검토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그렇기 때문에 각 페이지에는 반복적이지 않고 탐색하기 쉬운 가치 있는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과 관련된 영상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를 다른 말로 다시 정리하고 있습니다. 1) 반복적이지 않고, 2) 탐색하기 쉬운, 3) 가치 있는 콘텐츠입니다. 어설프게 적당히 많은 게시물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광고 승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차라리 게시물이 몇천 개, 몇만 개 단위로 많으면 승인이 쉬울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8,000개의 게시물이 있는 웹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신청을 했었는데 2일도 안되어서 바로 승인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로 승인을 받을 때는 대략 20일 정도 걸렸습니다. 그래서 그냥 누구나 쉽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카카오 서버 화재로 한 번 꼬이고 나니 모든 것이 엉망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서버가 정상화되지 못해서 구글에서는 티스토리 서버가 다운된 것으로 인지하였고, 그 바람에 저는 습관적으로 1일 1포스팅 수준으로 꾸준히 글을 올리게 되었는데, 업로드했던 대부분의 글이 같은 주제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구글 정책 중 두 번째 내용을 지속적으로 위반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던 것입니다. 하여간 이런 이유로 새롭게 이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었고 이제는 당분간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쓸 예정입니다. 오늘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가치있는 콘텐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