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주목적이 아니라 작성한 게시물을 검색 반영에 노출시켜 사업 홍보를 위해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번 글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검색을 통해서 정보탐색을 하는 소비자들이 여러분이 블로그에 남긴 글을 읽게 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작성하신 글 하나를 읽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로 글 내부에 링크를 남겨두지 않는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검색 사용자를 여러분의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글 한 편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하실 때 키워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내용에 대해 짧은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내가 쓰고 있는 블로그에 방문자가 많다면 기분 좋은 일입니다. 키워드를 잘 조합하면 방문자가 늘어날까요? 네. 당연히 방문자가 늘어납니다. 그러나 방문자가 늘어나면 매출에 도움이 되나요? 그것은 따져봐야 할 문제입니다.
잠정 고객 유입을 위한 키워드 선정 시 주의할 점
블로그 글쓰기에서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어떻게 배열하는지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이전 글에서 여러 차례 강조해 왔습니다. 그런데, 막상 키워드를 정리해 보면 몇 개의 키워드로 압축되어 있거나 구체적인 타겟팅이 안된 키워드가 나열되어 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블로그를 조금 배우신 분들이 블로그 작업에서 키워드를 아무렇게나 사용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일 위험한 사람이 책 한 권 읽은 사람이라는 말이 있지요. 무슨 말이냐고요? 지금부터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야기의 흐름을 단락으로 나누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큰 테두리에서 언급합니다.
1. 키워드는 최소한으로 사용하라.
글 작성을 하시기 전에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서 통계 부분을 살펴보시면 검색 유입에서 각각 다른 키워드로 접근하고 있는 검색 사용자들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슨 말인가요? 여러분이 사용하신 키워드를 통해 특정 게시물에 도달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다양한 키워드가 하나의 게시물에 도달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2. 방문 고객을 구분하여 키워드를 사용하라.
정보탐색을 위해 방문하는 고객과 대안 평가를 위해 방문하는 고객을 구분하여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가령 자동차 판매 대리점이 해당 기업의 자동차 브랜드 광고를 블로그를 통해서 진행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럭셔리 세단"처럼 광범위한 용어를 검색하는 검색 사용자는 "BMW vs. 아우디"처럼 구체적인 검색을 하는 사람보다 구매 과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자에 해당하는 소비자게에는 최근 출시된 세단을 소개하는 내용이 노출되도록 블로그 글의 내용을 작성해야 하고 후자는 이용자들의 사용 후기를 볼 수 있는 내용의 블로그 글을 볼 수 있도록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키워드의 사용도 동일합니다.
다양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방문자 유입은 늘어날지 몰라도 고객 확보에는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3. 만병 통치약은 없다.
잠정 고객, 구매 가능성이 있는 고객이 모든 게시물을 보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의미도 없습니다. 마치 만병통치약 같은 것은 누구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거든요. 원래 마케팅이란 일대 일입니다. 너무 묶어서 한꺼번에 다 하려고 하면 부작용이 생긴답니다.
끝으로, 오늘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이제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제가 알고 있는 소상공인 기업을 하나씩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업체 소개를 원하시는 대표님께서는 연락 주시면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키워드와 블로그 하단의 태그를 혼동하지 마세요. 태그는 키워드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해도 될 정도로 서로 관련이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