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 필수 조건 5가지

by 블로그학교 2022. 12. 18.

지난 11월 23일 개설했고 총 11개의 글을 작성했어요. 나름 1일 1포스팅 비슷하게 유지했는데, 12월 8일까지 글을 작성하다가 여러 개의 사이트를 승인받으려고 글을 써야 하고 강의에 바쁘다는 핑계로 중도 포기하고 방치한 사이트랍니다. 주소는 https://estory.co.kr 지금 주력하고 있는 https://estory.kr을 운영하기 위해 남아있는, 구매해서 남겨두었던, 도메인을 연결만 한 것이었어요.

애드센스 승인 자료
16일간 11개의 글을 작성했어요

이번에 원하는 도메인이 승인나면 운영에 관한 연구를 해 볼까 했는데, 아직은 승인 조건에 관한 연구를 더 해야하나봅니다. 지금까지 총 6개의 도메인에 구글 애드센스 게재 승인을 받았습니다.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대한 강의에 전념하고 적극 참여하실 분 200명을 모아볼 예정입니다. 자동으로 수익구조를 만들고 또 다른 사업을 준비할 수 있게 말이죠.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3개월에 6번 받은 사람이 하는 이야기하는 내용이니 정신 바짝 차리고 챙겨갈 것 챙겨가시길 바래요 :)

구글 애드센스 승인 조건

1. 게시글은 20개는 쓴다는 마음으로, 마음을 비우자.

애드센스 승인받는 것에 나름 자신이 붙어서 조금 방심한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지간하면 7~10개 정도면 승인이 난다고 생각하고 글을 16일 가까이 작성했으니, 약간 지치기도 했습니다. 이전에 4개로 승인받은 경우도 있었으니 자신감이 하늘을 찔렀네요. 수강생들에게 자주 연락을 받습니다. "4개 잘 썼는데 언제 승인 날까요?", "저는 10개 꾸준히 작성했는데, 언제 승인 날까요?" 괜히 4개로 승인받았다고 말했다는 생각에 후회가 됩니다. 그냥 20개 정도 꾸준히 쓰면서 기다리시라고 할 걸 그랬나 봐요.

2. 작성기간은 18일, 끝까지 포기하면 안 된다.

글 작성을 멈춘 지 10일 정도 지나도 승인은 되네요. 12월 8일에 마지막으로 글을 작성하고 오늘이 18일이니 10일간은 들어가 보지도 않았다고 해도 맞는 말이겠지요. 그런데 실제로 마음을 비운 것은 5번째 글을 작성하던 11월 28일이었답니다. 방문자 기록을 보시면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되실 거예요. 심지어 어제는 방문자가 0명이었네요. 오늘 13명은 거의 모든 카운터가 제가 접속한 것인 것 같아요. 오늘 이동할 일이 많아서 이동 중에 조금씩 저장하면서 글을 작성했기 때문인 듯 합니다.

블로그 방문자 통계 그래프
처음 얼마 동안을 제외하고 방문자는 거의 0명이었습니다.

3.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된 URL은 7개

지금까지 가장 작았던 경우는 메인 페이지를 나타나는 URL을 제외하고 4개의 색인 생성으로 승인 받았었는데, 이번에는 7개의 색인 생성으로 승인 받았습니다.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한 적은 없고 그냥 서치 콘솔 연결 후 확인만 한 상태입니다. 지난 글에서도 잠깐 언급했었는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경우에는 강제로 색인 요청을 계속하는 것이 좋고, 구글 서치 콘솔의 경우에는 구글 크롤러가 좋아하는 게시물을 파악하기 위해 일부러 수동 색인을 생성하지 않고 자동으로 되도록 기다리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4. 게시글은 다양한 주제일수록 유리하다.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지만 카테고리 생성은 1개만 영어로 해 주었고, 게시글은 오히려 카테고리와 상관없는 다양한 글을 남겼습니다. 운영을 위해서는 하나의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이 구독자 확보에 좋겠지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하나의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의 큰 주제에 세부 소재를 바꿔보는 것이 어떤가 생각하고 강의도 했었는데, 이번 승인 자료를 통해서 확인한 내용은 글의 주제는 승인과는 아무런 상관은 없다는 결론을 내려봅니다.

5. 작성한 글은 수정하지 않는다.

이번 애드센스 승인으로 인해 짐작만 하고 있었다가 확실하게 알게 된 것이 있는데, 게시물 수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게시물의 본문은 수정해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제목을 수정하는 경우 크롤러가 색인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전에 작성했던 URL을 삭제하고 새로운 게시물로 신규 발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혹시라도 색인 생성이 되었다면 계속 오류도 발생할 수 있으니 해당 게시물은 콘솔에서 삭제 요청을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강의 중에 게시물 내용을 수정해도 상관없다고 여러 번 말씀드렸는데, 내용은 상관없지만 제목은 상당히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수정한 경우에도 색인 생성을 추가로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이제 마무리합니다. 아직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을 받지 못하셨더라도 마음을 조금하게 갖지 마세요. 괜히 조급한 마음에 이런 방법, 저런 방법 찾아다니면서 바꾸다보면 오히려 뭔가 초기화되어서 다시 시작하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답니다. 실제로 지금 글을 쓰는 이 블로그가 그렇답니다. 도움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던 블로그라서 완전히 망가져있거든요. 소위 말하는 저품질에 걸린 것 같기도 합니다. 정상적으로 회복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1일 1포스팅으로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이 그냥 정답이라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강제(수동으)로 색인 생성을 요청하지 않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해서 확인하기에는 편한 것 같고,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라면 하나의 주제로만 쓰기보다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이 조금 더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글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을 살펴보세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날마다 메리 크리스마스 ~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