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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마케팅

소상공인 온라인 SNS 마케팅 실전 노하우 & 블로그 상위 노출 최적화

by 블로그학교 2023. 5. 12.

명절 잘 보내셨나요? 저는 오랜만에 가족들과 외출이라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경험으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야 하는데 맑은 하늘과 선선한 공기가 몸과 마음을 자꾸만 밖으로 데려가려 해서 한 동안 고생 좀 할 것 같습니다.

동네 인근 정육식당 벽면 장식

오늘은 오후에 세종시에서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최적화를 위한 오프라인 강의가 있습니다. 강의에 앞서 정리도 할 겸 실무적인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소상공인 SNS 마케팅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시나요? 전문적인 마케팅 이론들을 알려드리면 하실 수 있을까요? 10년 넘게 늘 고민했던 부분이고 대학원에서 마케팅을 공부하면서도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던 생각입니다.


소상공인 SNS 온라인 마케팅 실전 노하우와 블로그 상위 노출 최적화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이나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에 강의하며 현장에서 소상공인들을 만나면 생각이 조금씩 정리되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반반입니다. '반반 치킨도 아니고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시죠? 우선 기업의 형태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 표준산업분류에 따라 꼼꼼하게 살펴보기보다는 소상공인 기업들 위주로 겉으로 보이고 경영을 공부하지 않은 누구라도 구분하기 쉬운 업종별로 몇 가지만 분류해서 개괄적인 이야기를 풀어가겠습니다.

먼저 간이음식점을 포함하는 요식업에 속하는 경우 소상공인 사업장 대부분이 노동 집약적으로 사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아무리 알려드려도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포스팅하는 것이 어렵다고 말씀하시며 대행해 줄 수 있는지를 물으십니다. 어쩌면 대행해드리는 것이 오히려 정답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새벽 일찍부터 오픈 준비를 하고 저녁 늦게 마감하고 정리하고 퇴근하면 콘텐츠를 준비하기보다는 몸을 추슬러 내일을 준비하느라 바쁜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잘 알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함께 일하는 블로그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

요식업과 공생하는 배달 서비스업은 어떤가요? 다들 배달 서비스업이라고 말하지만 온라인 마케팅 입장에서 보면 배달 서비스업은 서비스업이 아닙니다. 저는 인력 관리업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택시나 버스 운송회사와 마케팅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찌 되었든 소상공인의 범주에서 벗어나는 기업 형태이므로 이번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SNS 온라인 마케팅을 많이 요청하시는 분들은 제조업을 하시는 사장님들이십니다. 이전 요식업과는 달리 경영진은 작업장에 온종일 매달리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개인적으로 콘텐츠를 준비하실 시간이 많은 경우입니다. 단지 제조업에만 매진해왔기 때문에 SNS 마케팅 같은 용어나 실무에 능하지 않아서 초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을 뿐입니다. 한 번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는 없겠지만 시간을 정하고 저와 함께 블로그 상위 노출 로직 같은 간단한 것부터 함께 연습하면 3-4개월 이내에 어느 정도 온라인 마케팅을 이해하고 기업 내에서 자력으로 SNS 마케팅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제조업의 경우에는 생산되는 제품마다 제품 수명 주기가 있기 때문에 신제품 생산을 계획하거나 양산하여 시장에 진입하는 전 과정에 걸쳐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공부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사업을 진행하는 개인의 기술이나 능력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이미용 등의 서비스업 분야는 어떨까요? 서비스업에 속하면서 아직까지 SNS를 활용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하지 않으셨다면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단순히 콘텐츠를 알리는 정도의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공급하면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플랫폼을 준비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많은 경우 서비스업은 일반적인 제조업과 달리 한 번 고객이 된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해당 사업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관리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여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트렌드의 변화에 맞춘 콘텐츠를 공급하여 해당 업계에서 늘 연구하고 진보하고 있음을 보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출발점이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말씀드리자면 블로그 최적화와 상위 노출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니 이전 글에 남겨둔 내용을 참고하셔서 도전해 보시고 어려운 내용은 연락 주세요. 참고로 서비스업 분야의 사업을 하시는 소상공인의 경우 사업장 내에 있는 모든 직원(협동조합의 경우 조합원)들이 이러한 전략을 이해하고 함께 실행해 옮기실 수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서비스업 분야이기는 한데 부동산을 매개로 하는 공인중개사는 온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인중개사와 관련된 마케팅 분야는 요즘 제가 도와드리는 분야입니다. 정말 다재다능해야 하는 분야인데 개인차에 따라 실행으로 옮기실 수 있는 분야가 상당히 제한적이어서 CASE BY CASE로 전략을 세워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어찌 보면 서비스업의 큰 카테고리에 속하는 유통업의 경우는 어떨까요? 유통업의 경우 B2C 사업보다는 B2B 사업에 치중하기 때문에 SNS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크게 필요 없고 영향력도 미미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절대 그렇지 않으며 SNS 온라인 마케팅을 이용하지 않으므로 인해 기업의 활동을 알리는데 몇 십배의 노력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우리도 블로그 마케팅해봤어요"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이전에 언급했던 요식업이나 제조업, 서비스업과는 상당히 다른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유통업은 일반적인 온라인 마케팅과는 조금 다른 방법의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매일매일 다양한 전략들을 글로 남겨드리고 있는데 언젠가 기회 되면 이 부분도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교육 분야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차별화된 노하우를 잠재적 소비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스갯소리로 말씀드리자면 '왼 손이 하는 일을 오른 손도 알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세요. 기업의 규모에 따라 확연히 마케팅 전략이 달라지겠지만 토목이나 건설 장비를 임대하는 소상공인 기업 및 의료와 관련한 기업도 온라인 마케팅 방법이 교육 사업과 비슷합니다.

6차 산업 같은 농업, 임업, 축산업과 연계된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소상공인 기업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마케터들이 필요합니다. 기업 내에서 찾을 수 없다면 지인들과 함께하시거나 서포터즈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장뿐만 아니라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들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서포터즈를 이용하는 방법도 기회 되면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홍보 관련 기업은 어떻게 하냐고요? 그냥 저희와 함께 하시죠 :) 블로그 최적화 및 상위 노출과 관련된 기초적인 노하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estory.kr/2

 

디지털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검색 반영 로직 10단계

안녕하세요. 현재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협업 활성화 사업), 관광공사, 시도 단위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과 대학교의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 등에서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강

estory.kr

늘 그렇듯 글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일 뿐 현장에서 반드시 통하는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사례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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