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벌써 보름 넘게 끙끙대고 있는데,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과연 이대로 포기해야 할까요? 티스토리 문제가 아니라 구글 문제라는 이야기도 있던데, 그렇다면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광고 수익을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대외적으로 블로그 사용에 대한 강의로 인한 수입이 훨씬 크고 이미 사용중인 도메인을 많이 알려두었고 인쇄물과 책자도 제작되어 있어서 기존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복잡한 문제를 야기하네요.
구글 검색 노출을 위한 개인 도메인 설정 해결해야 할 과제
1. 개인 도메인 사용시 로그인 풀림 문제
네이버 블로그도 이 문제에 대해 버티지 못하고 바로 항복하고 말았지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직 서비스 하고 있길래 무언가 다를 줄 알았더니 아쉽습니다. 저도 결국 티스토리 블로그 정상 접속으로 인한 광고수익을 포기합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 해결하신 분이 있으시면 정보를 공유해주세요.
2. 개인 도메인으로 접속한 게시물의 댓글 관리
티스토리 개발 및 운영자님 ~ 많은 것 원하지는 않아요. 개인 도메인 주소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접속할 경우 1. 다른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구독하기 눌렀을 때 정상적으로 구독하기 되도록 2. 다른 사람이 비밀글로 댓글을 남겼을 때 개인 도메인에서 관리자(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가 보이도록 부탁드립니다. 이런 문제로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안했는데 정말 의외의 일이 발생했습니다.
3. 2차 도메인 사용으로 로그인 풀림 해결
4. 2023년 3월 7일 내용 추가
위의 2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 해결하였으나, 애드센스 수입과 직결되는 또 다른 문제가 추가적으로 확인되었어요.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티스토리 앱을 사용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빨리 댓글을 확인하고 승인하고 답글도 달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것이 애드센스 수입에는 독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구요? 모두 1차 도메인(티스토리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도메인)으로 접속되기 때문에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블로그의 경우 애드센스 부분이 안보이기 때문이에요.
혹시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자가 접속해서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낮거나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애초에 광고를 클릭하러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은 당연히 말도 안되는 상황이고 게시글을 읽다가 관심있는 광고를 클릭하여 읽어보게 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라도 게시글과 관련있는 광고는 늘 노출되어 있는 것이 좋거든요.
여기서 다시 1차 도메인(티스토리 기본 도메인) vs. 2자 도메인(개인 도메인)에 대한 생각으로 나뉘게 됩니다. 정말 끝없는 닭과 달걀의 싸움처럼 느껴지네요. 일단 중간 정리를 하자면 하나의 블로그를 잘 운영해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집중하겠다는 생각이라면 누가 뭐라고 해도 1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 도메인도 훌률한 브랜드 자산이고 마케팅 도구이기에 놓칠 수 없다면 개인 도메인을 블로그에 연결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야합니다.
어찌 되었든, 이러한 도메인에 대한 고민과 결정은 빠를 수록 유리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추가해야 겠네요. 또 다른 생각이 들 때 다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날마다 메리 크리스마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