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을 위한 방법, 조건 분석 및 5 Tips

by 블로그학교 2023. 4. 18.

많은 분들이 수익형 블로그에 관심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단순히 블로그를 이용해서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는 무언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고, 일부는 기왕에 하는 것 애드센스 승인도 받아서 꿩 먹고 알 먹고, 도랑치고 가재 잡고, 마당 쓸고 동전 줍고라는 생각도 있으신 것 같네요.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기왕이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블로그도 활발히 하는 것이 좋겠지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 방법

오늘(12월 9일)도 수강생 중 한 분이 애드고시를 패스했습니다. 축하합니다. 엊그제 애드고시 패스 필수 조건에 대해 몇 가지 분석한 것을 알려드렸는데 역시 제 분석이 틀리지 않았습니다. 오늘 추가된 자료를 더하여 핵심이 되는 조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가치 있는 콘텐츠가 적어도 4개 이상

가치 있는 콘텐츠의 기준은 뭔가요? 일단 어떤 사람이 작성한 게시물을 가치가 있다 또는 없다고 평가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글을 읽는 사람이 평가한다고 생각하니 이런 오해가 생깁니다. 무슨 말인가요? 네. 구글이 좋아하는 글이 가치 있는 콘텐츠입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는 트래픽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는데, 트래픽이 많이 발생한 글은 구글 서치 콘솔에 자동으로 색인 생성이 됩니다.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색인 생성 요청을 수동으로 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생성이 됩니다. 여기서 '시간이 지나면'이라는 조건은 충분한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제 제가 언급하는 가치 있는 콘텐츠 4개의 의미를 이해하셨지요? 그러면,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2. 본문 기본 글자 수 2,000자 정도

충분한 읽을거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재미없으면 첫 줄에 그냥 해당 포스트를 벗어나서 뒤로 가기를 클릭할 것입니다. 재미있으면서 넉넉한 글은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려주기 때문에 구글은 가치 있는 콘텐츠로 여기게 됩니다. 글의 소재나 주제를 언급하자면 꼭 맞는 말은 아니지만 여행이나 명소, 맛집 등에 관한 글은 방문자가 오래 머물기에 충분한 조건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딱딱한 방법으로 명소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이 녹아있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글이 당연히 독창적이고 가치 있는 글이 됩니다.

본문을 넉넉하게 쓰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2,000자 정도면 A4 용지 한 장 분량 정도 됩니다. 물론 폰트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결코 작은 분량은 아닙니다. 이 정도의 분량으로 글을 작성하면 유사문서 필터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포털 검색 시스템은 유사문서 필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유사문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어떤 문서를 보고 작성하지 않고 스스로의 생각으로 풀어내는 2,000자는 유사문서를 피하기에 충분한 분량입니다.

3. 포스팅한 콘텐츠가 20개 안쪽에서 승부

1일 1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초기에는 열정이 있어서 매일 글을 쓰는 것을 하실 수 있지만 100일, 200일 꾸준히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은 가급적 단기간에 해결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콘텐츠 4개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아주 특이한 경우였는데, 주변에 이런 분을 아직 만나보지는 못했습니다. 정말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처음 블로그였고, 바로 승인이 되는 바람에 아주 쉬운 줄 알았다가 두 번째 승인 신청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무려 129개를 작성하고 승인을 받았답니다.

왜 20개 안쪽에서 승부를 보라고 말하고 있을까요? 조금 전에 언급했던 것처럼 지치면 좋은 글을 작성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게시글이 많을수록 유사한 내용이 포스팅되는 각각의 글에 반복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중복해서 같은 내용을 반복하는 글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애드 고시 분석에 대한 글도 제가 여러 차례 작성하고 있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비슷한 내용을 반복 정리해서 글을 작성하는 이 글이 블로그 전체적으로 볼 때는 내용이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솔직히 꺼려집니다.

4. 포스팅 20개가 넘는 경우 해결 방법

20개가 넘어가는 상황에서 승인을 받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난 글에서 팁을 조금 남겨 드렸는데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비공개나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해서 비슷한 글을 1일 1 포스팅을 목적으로 강행하는 것보다는 소재가 다른 재미난 글을 준비해 보세요. 해당 글에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해 해당 URL 링크 공유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준비하세요.

5. 수동으로 색인 생성 금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을 입력하여 색인 생성을 수동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이전에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보통 수동으로 생성한 경우 3~4일이면 생성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수동으로 색인 생성을 해서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내가 작성한 게시물에 트래픽 발생이 많이 되도록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수동이든 자동이든 색인 생성을 해서 색인 7개가 되면 구글 애드센스 봇이 방문합니다. 물론 신청한 경우에 한합니다. 그런데 수동으로 생성했다면 생성은 되었다고 하더라도 구글이 생각하는 가치 있는 콘텐츠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차라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확인만 하고 일부러 생성하려고 애쓰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색인 생성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자면 자동 색인 생성 7개만 되어도 구글 애드센스 봇이 방문하는 조건은 충분합니다. 위 이미지는 수강생 분 한 분의 콘솔 페이지입니다. 아마 이번 주말에 승인을 위해 봇이 방문할 것 같네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