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티스토리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초간단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방법

by 블로그학교 2023. 3. 25.

온라인 마케팅의 출발은 블로그입니다. 블로그는 개인적으로나 기업으로 볼 때 내가 하고 있는 사업을 온라인으로 그리 많은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알릴 수 있는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가 독보적인 1, 2위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2022년 9월 말 다음 블로그가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네이버 블로그가 국내에서 마케팅으로 쓰이는 유일한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물론 규모는 작지만 이글루스 같은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이 없는 것은 아니었는데, 이 마저도 올해 서비스 종료를 공지했습니다.

이 와중에 일반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티스토리라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서비스가 진행되었으나 개발자들이나 전문 블로거들이 주로 사용하였고 상당히 확장성이 있는 반면 처음 블로그를 접하는 사용자들이 시작하기에는 약간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기존의 네이버는 대문 제작이라고 해서 홈페이지형으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는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것이 많고 사용자의 개성에 맞춰 꾸며낼 수 있는 확장성이 없으며 모듈 같은 것은 아예 불가능하지요.

블로그 공부
공부는 내일을 만듭니다

반면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확장성에 있어서 설치형 웹사이트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약간의 코딩 지식이 있으면 충분히 개성을 표현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여전히 처음 사용자가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면이 있습니다. 충남 금산에서 강의할 때 다음 블로그에 몇 천 개의 글을 남기면서 블로그 활동을 해 오신 어느 이사장님에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알려드렸는데, 너무 어려워하시더라고요. 그냥 모든 것을 세팅해 드리고, 글만 쓰시는 방법으로 알려드렸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이 게시물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강의하는 내용을 잘 따라오시면 누구나 전문가처럼 멋진 블로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포털에서는 검색 반영이 상위에 잘 나타나지 않아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런 부분도 강의 중에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긴 여정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블로그 개설을 시작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순서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위에 있는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시작하기
티스토리 시작하기

1. 카카오 계정 생성 단계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 계정 로그인
카카오 계정 로그인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거의 카카오톡을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만약 카카오 계정이 없다면 하나 만들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회원 가입
카카오 회원 가입

로그인 창 아래에 있는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이메일이 있습니다
이메일이 있습니다 클릭

만약 카카오계정 자체가 없는데, 이메일도 없다면 새 메일이 필요합니다를 클릭하면 됩니다. powerblog@kakao.com과 같은 @kakao.com 이 붙은 이메일을 생성하게 됩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이메일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보유한 이메일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메일이 있습니다를 클릭합니다.

이용 약관 동의
이용 약관 동의

카카오계정 약관에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으니 이건 뭐 있으나 마나 한 절차입니다.

인증메일 발송
인증메일 발송

동의를 한 후 다음 단계는 인증메일 발송 단계입니다. 요즘은 웹사이트 로그인 절차에 보안이 강화되어서 불편한 면이 좀 있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하고 인증메일 발송을 클릭합니다.

인증번호 입력
인증번호 입력

인증메일에 있는 인증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번호 확인을 클릭합니다.

카카오계정 정보 입력
카카오계정 정보 입력

아직까지 카카오 계정 생성 부분입니다. 비밀번호와 닉네임을 정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닉네임 입력
닉네임 입력

여기서의 닉네임은 카카오계정의 닉네임으로 사용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닉네임과는 다릅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닉네임은 언제라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계정 생성 완료
카카오 계정 생성 완료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카카오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하기

티스토리 약관에 동의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크게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빠르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정보 입력
티스토리 정보 입력

닉네임, 블로그 이름,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닉네임과 블로그 이름은 나중에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자신의 이름을 적고 넘어갑니다. 혹시 닉네임에 동명이인이 있으면 다른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블로그 주소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만듭니다. 혹시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을 사용하실 분들은 여기서 만드는 블로그 주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빠른 진행을 위해 편하고 쉬운 것으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스킨 선택
스킨 선택

티스토리 블로그의 디자인을 스킨이라 부릅니다.

스킨 적용
스킨 적용

스킨을 선택 후 스킨 적용을 클릭합니다. 스킨은 나중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시는 수강생들에게는 별도의 스킨을 나누어 드립니다. 지금은 빠른 진행을 위해 아무것이나 적용하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티스토리 가입 완료
티스토리 가입 완료

이전 단계에서 입력했던 블로그 주소가 티스토리 주소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이것을 1차 도메인이라고 부릅니다. 블로그 시작하기를 누르면 해당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확인
생성된 블로그 확인

첫 글은 이미 티스토리가 디폴트 값으로 비공개로 적어두었습니다. 수정을 누르고 내가 원하는 글로 바꾼 후 재발행하시거나 필요하지 않으면 삭제하면 됩니다. 잘 모르면 그냥 비공개 상태로 다시 저장하면 됩니다.


3.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티스토리 메뉴
타스토리 메뉴

티스토리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계정 관리 또는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익숙하게 되면 키보드 상의 단축키 q(큐)를 눌러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동되는 결과는 같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블로그 관리 페이지입니다. 왼쪽의 메뉴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필요한 것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4. 티스토리 계정 관리

계정 관리 페이지는 아래 이미지처럼 생겼습니다.

계정관리 모드
계정관리 모드

티스토리는 하나의 계정으로 최대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고, 블로그 개설 횟수는 총 10번입니다. 계정을 만들면서 하나의 블로그를 개설했으므로, 앞으로 9번 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개설되었습니다. 블로그 관리자 메뉴에서 카테고리 생성 등 필요한 몇 가지를 설정하시고 글을 작성해 보세요. 상단의 스토리 메뉴를 클릭하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들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를 통해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들과 소통하시고 5개 이상의 공감을 얻어 스토리에 노출시키면 초기에 많은 방문자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질문해 주시면 강의 중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