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법. 검색이 잘 되게 구글 SEO 최적화 만들기

by 블로그학교 2023. 4. 6.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했는데, 키워드에 관해 공부하지 않고 제목을 마구잡이로 쓰는 분들을 보면서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의가 끝나고 수강생들이 남긴 포스팅을 꼼꼼하게 리뷰하면서 더욱 생각이 확고해졌습니다. 키워드 설정에서부터 시작해서 여러분이 쉽게 하실 수 있는 구글 SEO 최적화에 맞는 글쓰기에 대한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법. 검색이 잘 되게 구글 SEO 최적화 만들기

1. Long Tail 키워드

키워드에 대한 연구를 하고,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처음부터 너무 빅 키워드를 사용하면 경쟁에서 이기기 어렵습니다. 경쟁이 많은 키워드보다는 난이도가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Long Tail 키워드를 활용하여 더 자세한 검색어로 검색하는 사용자를 유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셔츠는 1개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죠.
2개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는 파란 티셔츠, 빨간 티셔츠 등이 있겠죠.
"파란 영국풍의 폴로 티셔츠"는 4개의 단어로 구성된 구체적인 Long Tail 키워드가 됩니다. 잠재 블로그 구독자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매우 구체적인 검색어를 사용할 때마다, 그들은 자신이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상위권에 랭크될 가능성도 커지겠죠.
출처: bradjo-aar.tistory.com

2. 블로그를 가볍게

블로그의 콘텐츠보다 외부로 보이는 화려함에 치중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하는데 비용이 얼마예요? 라고 요청도 많이 받아봤습니다. 콘텐츠로 충분히 브랜드화하지 못한 블로그라면 껍데기는 다 소용없는 일입니다. 블로그 스킨 꾸미기에 이미지 사용을 최소화하세요. 참고로 지금 수강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스킨은 모두 무료로 나누어드린 것입니다.

콘텐츠 안의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의 이미지 크기를 최적화하세요. 로딩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참고로 지금 사용 중인 이 블로그는 PC 기준 가로 740픽셀 모바일 기준 345픽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모바일 기준에 맞춰서 345픽셀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편입니다. 이미지가 글 전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때에만 예외적으로 큰 크기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마 기본 스킨을 사용하신다면 최적화된 이미지의 크기는 338픽셀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아울러 자바스크립트와 CSS를 최적화하세요. 이것도 웹페이지 로딩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특히 잘못 짜인 자바스크립트는 웹페이지를 무겁게 느끼도록 만듭니다.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화려한 겉치장을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목차 사용

글쓰기에서 제목 1, 제목 2, 본문 등을 구분하여 구글봇이 목차 색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쓰도록 합니다. toc라고 검색해 보면 스킨을 수정할 수 있는 자료들을 많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킨을 수정하지 않더라도 글쓰기 도구에서 제목 1, 제목 2, 본문 글씨의 구분 사용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본문 처음 300자에 이야기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까지 쓸 필요는 없지만 무엇에 대해 쓰려고 한다. 왜 이 글을 쓰게 되었다.라는 정도를 작성하면 됩니다.

4. 색인 생성

당연히 블로그 처음 운영할 때 사이트맵을 Google 검색 콘솔에 제출하여 웹사이트 등록을 했을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일부러 색인 생성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적어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 전까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 이후에는 시간적인 여력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포스팅 후에 URL 색인 생성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누락된 URL이 있는지 파악하고 원인을 찾아 해결한 후 추가로 색인 생성을 요청하세요.

5. 씬 콘텐츠 정리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다 보면 비슷한 글을 계속 남기게 됩니다. 어쩔 수 없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하나의 콘텐츠 안에 동일한 내용을 여러 번 언급해서 중복되도록 글을 쓰는 것은 잘못된 글쓰기 방법입니다. 과감히 쓸모없는 내용을 삭제하고, 블로그의 콘텐츠를 정리하세요. 특히, 본문이 300자를 넘지 못하는 콘텐츠는 관련 자료를 더 추가해서 최소 1,000글자 정도는 넘긴 다음 다시 색인 생성하거나 이러한 과정이 어려우면 과감히 삭제하세요.

개발자의 지식으로 할 수 있는 SEO 최적화 방법들도 있지만, 오늘은 일반인이 조금만 신경 쓰면 지킬 수 있는 SEO 최적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날마다 메리 크리스마스~

끝으로 제가 하단에 추천해 드리는 쿠팡 파트너스 상품들은 최저가를 검색해서 링크를 만들어 둔 것이니 비슷한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라면 믿고 구매하셔도 되는 제품들입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