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내가 블로그에 쓴 글이 포털 매인화면에 노출될까? 어떻게 알 수 있을까?

by 블로그학교 2023. 4. 10.

내가 쓰는 글이 매번 포털 사이트 매인 페이지에 노출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렇게 되면 어마어마하게 많은 방문자를 유입할 수 있고, 방문자가 많아지면 그에 따라 당연히 확률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해 주는 분들도 많아지겠지요. 참고로 방문자가 내 블로그를 둘러보는 페이지 대비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는 CTR 비율은 0.2%에서 최대 6%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너무 폭이 넓나요? 하여간, 이 이야기는 다음에 다른 글로 정리하기로 하고 우선 오늘의 질문! 블로그 매인 노출은 어떻게 확인할까?를 살펴보겠습니다.

포털 매인화면

티스토리 포럼에서 블로그 매인화면 노출에 대한 질문이 올라왔길래 비슷한 궁금증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을 듯해서 글을 정리합니다. 일단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기가 살짝 까다로운데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에 방문자 유입

티스토리 포럼 질문

1. 포털의 매인에 내 게시물 노출

먼저 질문자의 의도를 해석해서 풀어보면, 말 그대로 포털의 매인 화면(첫 페이지)에 내가 쓴 게시물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다음 포털 사이트의 경우 티스토리에 남긴 글 중에 사람들이 관심있어할 만한 주제, 실제로는 다음 포털에 접속하는 방문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로 쓴 글을 다음이 정해서 가져가는 것입니다. 

다음 매인 페이지

티스토리를 몇 개월간 꾸준히 관찰해보니 주로 여행맛집과 관련한 주제로 글을 쓰면 다음 포털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카테고리 탭에서는 아주 드물게 노출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음 포털의 매인 페이지에 약 1시간 정도 노출되면 작게는 500명 많게는 2,000명 정도의 유입이 갑자기 늘어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물론 대표 이미지도 매력적이고 제목도 그럴싸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포럼에 남겨진 글들을 보면 이렇게 어느 날 갑자기 많은 방문자가 유입된 경우, 저품질 현상으로 글쓰기 할 때 로봇이 아닌 것을 체크해야 하는 캡차가 뜨거나 어떤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일시적으로 정지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점차적으로 꾸준히 방문자들이 늘어나도록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반짝 타오르다가 꺼지는 성냥불처럼 운영할 것이 아니라 폭발적인 방문자 유입 이후에 더 적극적으로 비슷한 주제나 롱테일(long tail) 키워드를 사용해서 방문자 이탈을 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면도 있지만 불안한 요소가 있는 것이죠.

2. 포털의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 유입

질문을 다른 방법으로 해석해보면 내 블로그 방문자가 포털의 검색창에서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유입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인 듯 보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자 모드에서 방문자 유입 분석 메뉴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지간히 파악도 가능한데, 혹시 구체적으로 보시려면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보기에 편해서 추천하는 편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들어가보면 구체적으로 내 블로그에 포털에서 어느 정도로 유입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메뉴도 있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오늘 포스팅이 질문하신 산골 곰돌이님에게나 이 게시물을 방문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