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블로그 방문자 유입을 확실하게 늘려 줄 매력적인 제목을 정하는 5가지 노하우

by 블로그학교 2023. 4. 12.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키워드 선정이 끝나면, 다음 단계는 본격적으로 제목 만들기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에서 방문자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제목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검색 이후에 항상 맨 상단에 올라오는 게시물을 클릭해서 읽어보는 편인가요? 아마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제목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키워드 검색에 맞춰 검색 반영 상단에 게시물을 올려놓아도 선택되지 않습니다. 우선 큰 범주로 정리하면 아래의 5가지 방법을 기억하세요.

제목 만드는 법

1. 필요를 자극하는 제목, 클릭 유도하기

소비자 행동론의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단계에 따르면, 소비자는 문제 인식의 단계를 거친 후 정보 탐색의 단계에서 검색을 시작합니다. ‘나에게 발생한 문제(필요, 결핍, 과제)는 어떻게 해결하지?’에서 검색이 시작됩니다.

비슷한 점포가 널려있는 길에서 어느 매장을 방문할까?를 둘러보는 과정입니다. 간판이 예쁘게 걸려있거나 인상적인 상호라면 한 번 방문해 볼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문제를 언급하면서 해결 방법까지 제시하는 제목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의 원인은 바로 이것 때문
~ 해야만 하는 이유
사실은 ~다
왜 ~하면 안 되는가?

블로그에 작성할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어냈다고 하더라도 제목을 잘 만들지 못하면 방문자 유입은 어렵습니다. 제목 만들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 해결책을 암시하는 제목 사용하기

정보 탐색 과정에서 동일한 필요와 더불어 함께 따라오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하는 비장의 무기
상위 5%의 선택
나만 알고 있는 특별한 ~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키워드와 함께 사용되어야 할 표현들입니다. 그런데, 제목에서는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정적인 표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 하지 마라

또한, 제목 안에 뻔한 내용이라 생각되는 모든 것을 포함하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제목을 통해 이미 다 이해했는데, 내용을 읽어보지는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해결책과 더불어 시간/마감 기한/한정된 기회를 암시하는 제목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3. 최신 트렌드에 맞췄다는 표현 사용하기

검색 사용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경우 검색할 때 어느 정도 배경 지식이 있으면서 조금 다르거나 더 특별한 내용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제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은 어떤 신규성이 있나요?

아직도 ~하나요?
지금 유행하는 ~

4. 고객 세분화하는 제목 사용하기

마케팅을 공부해 본 적이 있다면 고객 세분화, 또는 시장 세분화라는 용어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두에게 통한다는 것처럼 표현하는 만병통치약은 인기가 없습니다. 탈모에 도움이 되는 보조식품”이라는 표현보다는

임산부 탈모에 도움이 되는 보조식품
수험생 탈모에 도움이 되는 보조식품
40대 탈모에 도움이 되는 보조식품

등의 표현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 사용자는 세분화된 제목에서 동질감을 느낍니다. 기왕이면 본문의 내용도 내가 겪은 일을 표현한다는 내용의 콘텐츠라면 곧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런치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한 번 도전해 볼까요?

연인끼리 갈 수 있는 브런치 맛집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브런치 맛집

5. 숫자를 활용한 제목 사용하기

조금 색다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최근 네이버 검색 로직이 구글 검색 로직을 따라 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은 검색 반영에서 검색 사용자들에게 구체적인 해결책이 담긴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검색 로직 안에

~하는 6가지 방법
~하는 7단계
~와 다른 점 비교/분석

등으로 표현한 제목으로 작성된 게시물이 해당 내용을 구조화시켜서 담고 있을 때, 검색 상단에 반영하여 노출시켜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한다면 글의 제목도 구글 반영 로직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몰려드는 사람들

제가 오프라인 수업에서 강의하는 내용 일부를 발췌해서 공개합니다. 

참고로 이 게시물은 강의를 위해 보완되기 때문에 수시로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좀처럼 늘지 않아서 많이 힘드시죠?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치지 마세요. 함께하면 길이 됩니다. 날마다 메리 크리스마스 ~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