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치지 마세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블로그 체험단이 사업 홍보 마케팅에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

by 블로그학교 2022. 11. 30.

소규모의 음식점 창업을 한 후 홍보가 잘 안 되면 장사가 잘 안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처음에는 개업빨이라고 해서 어느 정도 고객이 생기지만 지인들 찬스까지 모두 동원한 어느 시점부터는 내가 사업을 계속할 수 있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만큼 적자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상황에서 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하자니 더 많은 사업 투자가 부담스럽기 마련입니다. 이미 창업을 하느라 사업 자금을 모두 써 버렸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눈을 돌리게 되는 것이 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온라인 마케팅, 그것도 블로그 마케팅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의
블로그학교 운영 당시 블로그 마케팅 강의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준비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우선 음식점의 경우 장사하기도 바쁘다 보니 체험단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제가 다루는 블로그 마케팅은 바로 요식업 분야입니다. 혹시 요식업 분야에 계신 분들이 이 글을 읽게 되신다면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체험단을 운영하신다는 가정하에 진행해야 하는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체험단으로 참여할 업체와 블로거 정보를 살펴보세요.

업체들이 블로그 체험단 운영한다고 하면서, 방문자들도 어느 정도 있고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에 준하는 블로거들이라고 소개하는 내용을 모두 믿으시면 안 됩니다. 요식업을 운영하실 때 식재료를 꼼꼼하게 따지시는 만큼 체험단으로 참여할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운영하는 업체는 그동안 어떤 사람들을 동원해서 어떤 업체를 홍보했는지, 나름의 히스토리를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매장을 방문할 블로거들의 글을 찬찬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생략하면 체험단 비용과 무상으로 제공하는 음식의 비용까지 모두 낭비하는 결과가 생깁니다. 

2. DSLR 카메라로 촬영하는 블로거만 받으세요.

블로거들 중에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이 물론 있습니다. 그러나, 요식업의 경우 블로그에 첨부되는 이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촬영된 이미지가 블로거에 업로드될 경우 언제라도 복제 및 전재가 가능한 조건에서 계약을 하시고, 업로드된 이미지를 부분적으로나 전체를 사용하실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따라서, 스토리 위주의 글도 중요하지만 정갈하게 찍은 사진들도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한 끼 식사를 때우려고 매장을 방문하는 블로거는 거절하라는 뜻입니다. 적어도 홍보를 해 줄 생각이라면 DSLR 카메라를 준비해서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DSLR 카메라 촬영
자사에서 운영할 블로그를 위해서 음식이나 상품 이미지는 전문 작가를 통해 따로 준비

3. 업로드된 게시글을 확인하세요.

위에서도 짧게 언급했는데, 블로거들이 써 준 글이 노출이 잘 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정성 들여서 쓴 글이라면 언젠가는 노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식업의 경우 글의 분량은 2,000자 이상, 첨부 이미지도 20장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고 미리 알려주세요. 음식 사진이나 매장 사진을 잔뜩 첨부한 블로그는 사실 쓸데가 별로 없습니다. 방문한 블로거의 기분을 나타내는 사진과 얼굴을 노출하지는 않더라도 손이나 신체의 상반신이 자연스럽게 노출된 사진, 꾸며낸 이야기라도 좋으니 당일 음식점을 방문한 스토리가 포함된 사진이 많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주세요. 솔직히 매장 사진이나 음식 메뉴에 대한 사진은 전문 사진작가 1명 불러서 하루 촬영하면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그런 이미지는 블로그 안에는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4. 게시물 모두를 스크린 캡처해두세요.

이제 체험단 블로거들이 올린 게시물들을 사업주님께서 직접 사용하실 시간입니다. 체험단을 한 달에 2-3팀 받게 되고 어느 정도 게시물이 쌓이게 되면 사장님께서도 블로그를 시작하실 시간이 되신 것입니다. 처음부터 음식점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에 우리 음식점이 맛있다고 아무리 글을 올려봐야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해당 글이 검색에 잘 반영되어 상위에 노출되어도 의미 없습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현명하기 때문입니다. 음식점 주인이 자신이 맛있다고 좋다고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관심 있게 블로그의 내용을 보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그동안 체험단이 쓴 글의 일부를 사용하여 글을 쓰는 것입니다.

사장님이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시라는 뜻이 아닙니다. 사장님이 매장 홍보 글쓰기를 위해 따로 고용한 블로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미 스크린 캡처해 두었던 이미지들의 일부를 조각내어 고객들이 어떤 부분에 만족했고 우리 음식점은 이런 부분을 차별화하여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체험단 1명이 쓴 글을 7개로 나누어서 블로그 글을 7개까지 만들어서 써 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때 필요한 것이 3번 글에서 말씀드렸던 전문 작가가 촬영한 매장의 사진과 음식점의 사진입니다. 정갈하게 찍은 사진은 음식점에서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에 사용하기에 매력적입니다. 

5. 키워드를 미리 정해주세요.

가게 이름은 검색 키워드가 아닙니다. 판매하시는 음식의 메뉴나 동네, 사업장의 규모나 위치, 방문받기를 원하는 고객의 연령대에 맞는 키워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블로그 마케팅에서 강의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강의하는 부분입니다. 글을 정성스럽게 잘 작성하고 꾸준히 하는데, 검색 키워드의 방향을 잘 못 잡으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앞으로 간간히 블로그 마케팅이나 블로그 글 작성, 키워드 잡는 법에 대한 글을 남기겠습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사업장을 홍보하는 요식업이 블로그 체험단을 어떤 식으로 운영할지, 그리고 체험단 운영을 우리 사업장이 자력으로 어떻게 블로그를 작성하여 운영할 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글로 쓰려니 이것도 분량이 좀 많아 보이는데, 실제 컨설팅 현장에 나가면 이것보다는 조금 디테일하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마케팅 분야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니 요청해 주시고 기회가 되면 오프라인에서 더 많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힘내시고, 파이팅 하십시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